주몽세트장, 완전 철거 초읽기

마지막 남은 고구려궁도 이번달에 철거여부 결정될 듯
시민단체, 백억대 공유자산 매몰에 주민투표 주장

  • 입력 2024.02.13 14:42
  • 기자명 박다원 기자/박철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거, 노후화, 재활용 비용부담, 컨셉 부조화 등 차고 넘친다

반대, 대표적인 떠넘기기와 행정편의 희생양 사례로 기록될 일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주몽세트장의 마지막 남은 고구려궁도 올 상반기를 넘기지 못하고 최종 철거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여 파장이 예상된다.

반면 고구려궁이라도 존치를 통한 재활용을 주장해 온 시민단체에서는 철거 여부를 행정과 행정에서 의뢰한 용역 결과로만 결정짓지 말고 철거 여부를 묻는 주민투표를 실시하라고 주장하고 있어 주목된다.

전남도는 지난 2월 6일 남도의병 역사박물관 건립부지 내 고구려궁 활용 방안을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를 오후 2시 주몽세트장 현장에서 가졌다. 이날 전문가 자문회의에는 설계사무소, 감리회사, 건설회사, 구조안전연구원 관계자와 주몽세트장을 직접 시공한 김인수 대표가 참여해 논쟁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도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참여한 전문가들도 대체적으로 철거 방향으로 입장이 정리되는 상황이다. 재활용할 경우의 리모델링 비용, 고구려궁이 가지고 있는 세트장이라는 한계, 고증이 불가능한 출처가 불명확한 건축양식, 향후 건립될 남도의병역사박물관과의 컨셉의 불일치 등 여러가지를 종합적으로 검토했을 때 철거가 불가피한 상황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전반적인 입장”이라고 전했다.

재활용을 하려면 사업방향에 맞게 리모델링을 해야 하는데 거기에 따른 비용도 만만치 않아 경제성도 떨어진다는 논리다. 안전성 여부에 대해서도 상부 건축물은 노후상태로 보아 철거가 바람직하고 하부구조물도 장기적 관점에서 비합리적이라는 것이 이번 전문가들의 전반적인 입장이라는 것이다.

반면 당일 현장에 동행했던 김인수 대표의 주장은 약간 결을 달리한다. 김인수 대표는 “구조적인 안전성에 대해서는 한 분을 제외하고 대부분 별다른 의의제기가 없었다”고 주장했다. 시급히 철거해야 할 위험성 있는 건물이 아님을 확인했다는 주장이다.

김인수 대표는 “현대건축 시공 전문들은 건물의 문제가 있다는 의견이고, 문화재 위원들은 건축 구조상의 문제는 없다는 의견이었다. 건물의 안정성에는 문제가 없는 결론”이었다는 것이다.

김인수 대표는 “구조에 문제가 있다는 명분을 내세운다면 건물을 지었던 당사자로서 너무나 자존심이 상하는 일이다. 전남도나 나주시에서 다른 용도로 어쩔 수 없이 고구려궁을 철거해야 한다면 이해하겠지만 자꾸 건물의 안전성 문제 때문에 철거한다는 주장은 시민들을 속이는 일”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렇다면 나주시는 어떤 입장일까?

윤병태 시장은 지난 7일 고구려궁 살리기 시민대책위 관계자들과 면담을 갖고 고구려궁 건축구조물의 안전상 문제가 없다면 전남도와 재활용 방안을 찾아보겠다는 여지를 밝혔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건축물의 안정성 여부를 우선에 둔 것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나주시 관계자도 “최종적으로 전남도가 결정을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있다. 나주시는 남도의병역사박물관 유치조건의 전제로 주몽세트장 철거가 들어있기에 재활용 결정도 결국 전남도의 몫이라는 주장이다.

사실상 지난 2월 6일 전남도가 추진한 전문가 자문회의를 토대로 한다면 고구려궁 철거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용역결과나 전문가들의 입장을 근거로 행정절차가 진행된다면 최종 결재권자의 결제만 남은 셈이기 때문이다. 시기별로 보면 2월 중에 완전 철거 결정이 내려지고 다음달인 3월에는 고구려궁의 철거 절차에 들어가게 된다. 철거 예산은 이미 20억원이 책정되어 있으며, 설계용역과 공사발주만 이뤄지면 시간상 4월 철거가 예상된다.

이러한 고구려궁 철거 행정절차에 대해 시민단체가 주민투표 실시를 주장할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고구려궁 살리기 시민대책위 관계자는 ”백억원이 넘는 혈세가 들어간 세트장이다. 이후에도 수많은 예산을 투입해 유지관리해 온 나주시 공유자산이다. 백억원대가 넘는 공유자산을 매몰하는데 시민들의 동의절차를 얼마나 또는 제대로 거쳤는지 의심스럽다. 이제라도 시민들의 동의절차를 밟아야 한다. 늦었지만 주민투표를 해야 한다. 나중에 누가 뒷감당을 하겠느냐?“며 주민들의 동의절차 과정으로 주민투표 실시를 주장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