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 운영

영농부산물 안전 처리, 산불 예방 등 올해 첫 운영
상반기 4월 5일까지 읍·면·동 신청

  • 입력 2024.03.12 17:51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설명) 나주시 영농부산물 파쇄 지원사업 발대식(사진제공-나주시)
사진설명) 나주시 영농부산물 파쇄 지원사업 발대식(사진제공-나주시)

나주시가 무분별한 영농부산물 불법 소각으로 인한 산불, 화재를 예방하고자 영농부산물 파쇄를 지원한다. 나주시(시장 윤병태)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영농부산물의 안전한 처리를 위한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을 올해 첫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농산물 수확 이후 발생하는 각종 영농부산물은 그간 파쇄보다는 태워서 처리하는 것이 일종의 관습으로 이어져 왔다. 하지만 농업인 부주의, 예측 불가능한 기상 요인으로 불길이 인근 산이나 들, 인근 주택가로 번지면 산림 훼손, 재산, 인명 피해를 낳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파쇄기기를 활용하면 영농부산물을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지만 구하기도 어렵고 사용법도 잘 몰라 여전히 소각 행위가 지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나주시는 농가 및 마을 신청을 통해 산림 연접지, 고령·취약 농업인 거주지역부터 지원단을 파견, 영농부산물 처리를 지원할 계획이다.

영농부산물 파쇄지원은 연중 운영하되 상반기 3~4월, 하반기 11~12월 집중적으로 추진한다. 희망 농가는 영농부산물을 수거해 비닐·노끈 등 파쇄 저해물질을 사전 제거하고 파쇄 일주일 전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상반기 파쇄지원 신청은 4월 5일까지, 하반기엔 10월 1일부터 12월 10일까지 접수할 예정이다. 다만 탄저병, 과수화상병 등 전염병이 발생한 과원 및 시설원예 작물은 파쇄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조성은 나주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이번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 운영을 통한 산불, 화재 예방은 물론 영농부산물 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농업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