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혁신도시 건설, 전국최고 낙후지역 오명 벗는 계기 삼아야

공동혁신도시 건설, 전국최고 낙후지역 오명 벗는 계기 삼아야

  • 입력 2005.11.16 14:41
  • 기자명 취재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지선정에 정략적 선택은 있을 수 없어

나주는 낙후지역 중남부권 균형발전의 견인추로 최적지



요즘 공동혁신도시로 인해 지역사회가 시끄럽다. 광주 몫인 한전을 전남에 불쑥 내줘버린 광주시장은 사과해야 한다, 경남처럼 전남의 동부권에 준혁신도시를 건설, 일부기관을 분산 배치해야 한다. 전남도지사가 특정지역을 이미 내정해 놓고 불공정 행위를 하고 있다는 등 여러 가지 주장들이 쏟아지고 있다. 이에 후보지 단체장의 한사람으로서 주된 몇 가지 사안에 대해 짚어보고자 한다.



■공동혁신도시는 광주·전남의 몫을

키우기 위한 시도지사의 최선의 선택

참여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계획이 발표되면서 모든 광역지자체는 가장 알짜기관인 한국전력의 유치에 눈독을 들이게 되었고 또 인구 2만∼3만 규모의 혁신도시가 과연 정부의 정책목표대로 자족기능을 갖추고 광역 성장거점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우려도 있었다.

그러던 차에 시도지사는 광주·전남의 상생발전을 바라는 시·도민의 요구와 지지를 바탕으로 대승적 합의를 통해 공동혁신도시를 정부에 제안, 마침내 한전유치를 쟁취해냄은 물론 도시규모를 인구 5만으로 키움으로써 일정 규모경제와 집적효과, 그리고 이전을 꺼리던 공공기관의 지지를 확보, 전국 어느 시·도보다 성공가능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다.

물론 이 과정에서 토론회 등 시·도민의 여론을 수렴하는 과정이 있었고 필자도 수 차례 패널로 참여한 바 있다.

공공기관 이전계획이 발표되기까지 산너머 산, 천신만고의 과정에서 수많은 토론과 논쟁이 있었건만 무관심으로 일관하다 이제야 정치적 이해득실을 따지는 지역사랑은 진정한 지도자의 자세가 아니라고 본다.



■입지선정에 정략적 선택은 있을 수 없다

혁신도시 입지선정은 광주·전남의 미래를 좌우하는 중요한 결정이며 후보지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걸린 중대한 사안이기 때문에 그 과정이 공정해야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시·도지사가 입지선정 권한을 광주·전남 지역혁신협의회에 일임한 것은 소위 정치적 개입 등 논란의 소지를 없애고 정당한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한 선택이라고 보아진다.

최근 특정 후보지의 단체장이 밀약에 의한 정략적 후보지 선택 주장 등으로 도지사와 입지선정위원회, 상대 후보지역을 싸잡아 근거 없는 흠집내기를 일삼고 있는데, 이는 열린 생각과 균형잡힌 시각으로 지역의 미래를 생각하고 행동해야 할 지도자의 본분에서 벗어난 행동이라고 본다.



■나주는 낙후지역인 중남부권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균형발전의 최적지

나주시가 다른 지역과 달리 2년 전부터 혁신도시 유치를 위해 혁신도시 건설계획 용역, 학술대회, 시민유치위원회 구성 등 선도적 노력을 기울여왔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또한 나주의 후보지는 교육 및 의료시설은 물론 전력·통신·용수·도시가스 등에 있어 타 후보지와는 달리 추가투자가 필요 없을 정도로 도시기반시설이 잘 갖추어진 지역이다.

특히 군간 경계가 산맥으로 가로막힌 타 후보지에 비해 영산강변의 광활한 개활(開豁)지역이며 광주∼완도간 고속도로 등 사통팔달 교통망을 통해 혁신도시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전국 낙후지역인 전남에서도 최고 낙후지역인 중남부권에 미칠 수 있는 지역균형발전의 최적지이다.



참여정부의 강력한 균형발전 정책의 추진과 시도지사의 큰 용단으로 추진되고 있는 공동혁신도시가 지역의 미래 성장동력의 발전소가 되기 위해서는 그 첫 단추인 입지선정 과정부터 시도민 화합의 축제가 되어야 한다.

내 지역 아니면 안된다는 이전투구식 혈전은 혁신도시를 자신들의 입지확보에 활용하려는 일부 정치세력과 호시탐탐 판을 깨려고 하는 수도권 사수론자들에게 좋은 빌미를 제공할 뿐이다.

이제는 입지선정위원회의 공정성을 믿고 기다릴 때이며, 결과에 승복하는 성숙한 자치의식을 보여야 할 때이다.

그것이 바로 민주주의의 근원인 진정한 지방자치이며, 광주인근을 제외한 나머지 17개 시·군에 대한 도리 아니겠는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