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신계도지’ -행정관서용 신문 또 늘어

부활‘신계도지’ -행정관서용 신문 또 늘어

  • 입력 2004.02.23 14:44
  • 기자명 취재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경예산 부수 25% 더 늘릴 계획

공직협도 구독부수 늘리기에 동조



나주시가 300여부의 행정관서용 신문을 구독하고, 4천6백여만원의 구독료를 시민들에게 전가하고도 부족해 추경을 통해 추가예산을 확보할 계획이 알려지면서 시민들의 비난이 거세다.



20일 나주시 관계자에 따르면“70여부의 신문을 더 보급하기 위해 추경에 예산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혀 혈세 낭비를 지적하는 시민의 목소리를 전혀 아랑곳하지 않는 태도를 보였다.



시는 지난해 말 실과소 읍면동 1개 팀당 1부씩을 기준으로 중앙지와 지방지, 지역신문을 포함해 2004년도에 293부를 구독한다는 계획을 세워 각 언론사에 구독계획을 통보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시는 불과 2개월이 지나지 않는 시점에서 1월초 직제 개편에서 구독계획이 누락된 부서 등에 신문을 추가로 보급한다는 명분으로 또 다시 70여부에 대한 추가 보급 계획을 세운 것.



하지만 이는 올해 초 신문구독 계획에 반발, 신문 보급을 중단했던 일부 지방 일간지를 회유하기 위한 수단에서 추가 보급계획을 세운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마저 들게 하고 있다.



성북동에 사는 시민 김아무(42)씨는“신문은 공무원들이 맘대로 선택해서 보면서 신문 구독료는 시민들에게 전가하겠다는 발상 자체가 잘못됐다.”면서“다른 시·군에서도 사라진 계도지가 행정관서용 구독신문이라는 탈을 쓰고 다시 부활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김씨는“공직협이 신문개혁운동에 앞장서도 시민들의 이해를 구하기 어려울 판에 오히려 예산절감이라는 말도 안되는 소리로 새로운 형태의 계도지 구독을 합의했다.”면서 공직협을 꼬집기도 했다.



또한 시민 정아무(39·대호동)씨는“행정관서용 신문구독 예산이 신문 구독부수를 줄이는 완벽한 방패막이가 될 수 있다는 순진한 발상이 잘못됐다.”면서“공무원을 계도할 목적의 행정관서용 구독 신문을 늘리면서 과연 예산 절감이라고 말할 수 있냐.”고 반문했다.



한편, 나주신문은 지난 1월부터 공무원이 개별적으로 구독 신청한 경우를 제외하고 나주시청에 대해서는 시장실을 포함해 19개 부서에서 시민들의 혈세로 구독을 요청했던 신문에 대해 보급을 중단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