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특례입학 확대 청와대서 논의

농어촌특례입학 확대 청와대서 논의

  • 입력 2004.07.19 14:45
  • 기자명 취재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정훈 시장, 청와대 국정과제회의에서 건의

노 대통령, 교육부 차관 세워놓고 적극 검토 약속



농어촌특례입학 등과 관련된 농촌지역 교육문제가 청와대서 긴급 논의됐다.



지난 15일 청와대 국정과제회의에서 신정훈 시장이 건의해 즉석에서 논의된 것. 신정훈 시장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신 활력발전 구상발표 청와대 국정과제회의에 참석해 자립형 자족도시를 만드는데 가장 시급한 문제가 교육문제라며 노무현 대통령에게 낙후지역에 대한 교육제도 개선을 강력히 건의했다.



신 시장은 신 활력구상에 포함되어 있는 교육서비스 향상을 좀 더 우선해서 강력히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대도시를 생활권으로 하고 있는 대도시 인근권(대도시 경계 50km 이내) 주민들은 주소지 이전 없이도 대도시 지역에 자율적인 학교선택이 가능하도록 제도적인 개선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나주시가 농촌지역 자치단체임에도 불구하고 시(市)지역이라는 이유 때문에 각종 정부지원사업에서 농촌지역 특례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각종 지표상 낙후지역으로 선정된 도시에 대해서는 대입특례입학 확대 등 농어촌특례를 받을 수 있도록 개선해 줄 것도 건의했다.



이에 대해 노 대통령은 즉석에서 교육부차관을 세워 놓고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을 지시해 긍정적인 답변을 얻어냈다.



지역별 건의사항에 대해 청와대 회의석상에서 즉시 검토하라는 적극적인 지시가 내려온 경우는 매우 이례적인 상황이라 향후 진행과정이 주목되는 대목이다.



한편, 나주시의 경우 지난해에도 5백명 이상의 학생들이 광주권으로 빠져나갔으며, 이는 곧 주민등록상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이전해야 가능하기 때문에 최소한 1천5백명의 인구가 교육문제 때문에 지역을 떠나고 있는 실정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