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예정지를 가다 ⑫

▶ 산포면 신도리(新道里)호혜원마을

  • 입력 2007.02.27 16:47
  • 기자명 마스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호혜원  마을은  새벽촌,  평화촌,  망월촌,  희망촌이  모여  약  30만평  정도  크기의  마을을  이룬다. 
사실  이곳은  혁신도시  지역내에  포함되지  않은  곳이다.
 하지만  혁신도시  미래  확장권과  영향권에  포함되면서  환경적인  문제로  이전이  예견되는  지역으로써  취재를  실시했다. 
새벽촌은  자신의  처지를  극복하고  새  삶을  시작하였음을,  평화촌은  마음에  남은  작은  평화와  안식을   찾고  공존하는  자세를  알았음을,  망월촌은  고향이  있어도  가지  못하는  그리움과  한을  달랬음을, 희망촌은  삶의  마지막  남은  한  가닥  희망을  가슴에  품고  살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으로  여겨진다.
    

▷ 외로움에 지쳐 내쉰  한숨이 머물던 곳
▷ 포기하지 않는 끈질긴 삶이 그려지는 곳

호혜원의  역사


한센병은  일제치하  유전  및  전염성  질병으로  오인돼  전국적으로  한센인들이  강제  격리  수용되는  아픈  과거를  가지고  있다.  호혜원은  이러한  사회분위기  속에서  해방후  산포면과  금천면  일대의  민가와  외떨어진  곳에  1946년  재단법인으로  설립됐다. 

한국전쟁  중인  1952년  보건사회부의  인가를  통해  정식으로  문을  열었다.  이후  여러  원장이  역임하며  음성  한센인들에게  자유로운  안식처를  제공했다.  원장으로는  최흥종(독립운동가,  사회사업가)  목사가  음성한센인의  집단  수용시설인  호혜원,  폐결핵환자의  수용시설인  송등원  등을  운영하며  그들을  보살폈으며  이러한  생애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1962년  국민훈장이  수여됐다. 

1971년에는  육영수  여사가  방문하기도  했다.  1996년에는  어린이집이  문을  열었다.  2003년에는&a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